이메일 마케팅, 좋아보이는데 하려면 막막한 이유
이메일 마케팅 하기 어려운 이유

이메일 마케팅, 좋아보이는데 하려면 막막한 이유

이메일 마케팅 많이 듣기는 했는데 실행하기는 참 난감하지 않던가요?

고객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이메일을 활용하면 좋다. 당연한 말이죠. 내가 잠을 자는동안에도 매출을 올리는 방법 중 하나가 이메일 마케팅이라는 것도 틀린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죠. 왜 그런지 좀 더 원론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이메일 마케팅의 프로세스의 핵심만 요약해보겠습니다.

이메일 마케팅프로세스

  1. 고객 정보를 수집한다.
  2. 고객과 신뢰를 구축한다.
  3. 세일즈를 일으킨다.

너무 단순하지 않습니까?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1.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안(오퍼)를 통해 고객의 이메일(정보)를 획득한다.
  2. 고객이 관심있는 정보를 꾸준히 보내서 신뢰를 쌓는다.
  3. 적절한 시점에 고객이 원할만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제안한다.

이런 심플한 마케팅 방법을 여러분은 사용하고 계신가요? 좋은 건 알겠는데 어떻게 사용해야할지는 감이 안 잡히실 것입니다.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이론과 실전간의 간극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일련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실행은 쉽습니다. 하지만, 이론을 듣고 첫걸음을 떼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한데 그 부분은 개인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모두 같은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교육은 이런 개인차이를 고려해서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1:1 코칭을 한다 하더라도 한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시도를 해봐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작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안이 무엇인지 그 제안이 진정으로 효과가 있는 것인지부터 막히기 시작합니다. 제안을 구성했다고 하더라도 과연 어떤 정보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어느정도까지 제공해줘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뒤따릅니다.

그리고 이메일 내용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한 글쓰기 부분도 절대 만만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일즈를 위한 이메일을 보낼때 가장 막막해집니다.

  • 과연 나와 고객은 신뢰관계가 형성되었는가?
  • 내가 판매를 위한 이메일을 보냈을때 기꺼이 받아들이고 구매를 해줄 것인가?
  • 구매까지 가지 않더라도 좋은 정보에 고마워할 것인가?

이런 질문에 긍정적인 대답이 가능할 것 같으신가요? 이쯤되면 포기하고 다른 바이럴 마케팅이나 홍보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 싶을 겁니다. 투입한만큼은 어떻게든 돌아오는 방식이니까요.

비즈니스의 기본

이메일 마케팅은 마라톤과 같습니다. 단거리나 중거리 게임이 아닙니다. 정보를 수집한 뒤 메일 몇십통 보내고 세일즈메일을 보내면 살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생각입니다.

솔직히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에게 꾸준히 오는 이메일, 의도가 뻔히 보이지 않습니까? 그런 뻔히 보이는 의도의 이메일에 고객이 마음을 열까요? 나도 열지 않는데?

이메일 마케팅은 단순한 수집, 관리, 세일즈의 형태가 아니라 인간관계 구축이라는 개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네, 골치가 아파지기 시작합니다. 기술이 아니니까요.

결국 이메일 마케팅도 사람을 대하는 것입니다. 직접 만남을 가져도 경계심을 갖는 것이 사람입니다. 하물며 이메일 몇통으로 신뢰를 얻겠다는 생각은 순진한 것이죠.

이메일 마케팅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이메일 마케팅을 제대로 잘 하려면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념도 정립하고 실제 연습도 해보려면 이메일 마케팅 도구를 하나 정해서 파고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Mailchimp, AWeber, Active Campaign, GetResponse 등 다양한 해외 이메일 솔루션이 있습니다. 기능은 거의 대동소이하지만 개별적으로 특징이 있으니 좀더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선택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야합니다. 대부분 무료 사용기간을 제공하거나 30일 내 100% 환불 보장을 조건 내걸고 있으니 일단 테스트해보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겟리스폰스(GetRespons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글화도 되어 있고 이메일 수집에서 관리, 세일즈까지 활용 가능한 통합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웨비나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겟리스폰스 이메일 마케팅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어서(유료로) 이메일 마케팅 시스템에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겟리스폰스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0일 무료 사용기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나리오 메일, 이메일 작성기, 웨비나 시스템, 오토리스폰더(스텝메일) 등의 기능을 충분히 연습해볼 수 있습니다.

겟리스폰스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단축하고 싶으시다면 지식마켓의 겟리스폰스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