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끼는 콘텐츠가 공유된다. 감성의 법칙

입소문을 불러일으키는 네 번째 요소는 감성(Emotion)입니다. 이번 편은 동영상 위주로 소개드리려고 하니 시간을 가지고 찬찬이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왜 감성위주의 광고물을 만드는가?

감성이라고 하면 참 막연합니다. 그래도 느낌은 오죠? 감성의 상대적인 개념은 기능이나 스펙 위주의 메시지를 말합니다. 중소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의 홍보영상물을 보면 감성적이지도 않으면서 추상적이기만 하고, 아니면 제품의 장점을 하나, 둘, 셋 하는 식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돈을 많이 들이는 대기업의 광고나 홍보영상은 대부분 감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돈을 많이 들여서 감성 위주의 광고물을 만드는 이유는 당연히 그것이 머리에 콕 박히고 입소문을 내는 데 유리하기 때문이죠.

바이럴(Viral)이 일어나는 감성은 따로있다.

감성적인 광고는 일단 수용성이 좋습니다. 그러나 입소문의 차원에서 본다면 모든 감성 광고가 다 입소문이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입소문이 잘 일어나는 감성이 따로 있다는 것이죠.

입소문이 잘 일어나는 감성의 특징은 짜릿하거나, 가슴이 뛰거나, 놀랍고 경이롭거나, 감동적이거나, 웅장한 것입니다. 신체적으로 심장 박동을 일으키는 감성이 입소문의 핵심 요소가 됩니다. 그러니까 잔잔하고 고요한 느낌은 아무리 감성적이라도 입소문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심장이 뛰는 감성을 공략하라.

입소문에 유리한 가장 대표적인 감성은 뭐니뭐니 해도 재미(유머)입니다. 일단 웃음이 날 때는 심장 박동이 빨라집니다. 게다가 대개의 유머 코드는 전혀 유머스럽지 않게 시작해서 반전을 일으키는 구성이 많죠. 반전이 일어날 때 느끼는 짜릿함이 입소문의 욕구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리고 경외심, 놀라움, 흥분 등이 감성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느낌만 입소문의 요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핵심은 심장 박동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분노, 불안 등의 감성도 입소문을 유발합니다.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에서 입소문이 일어나는 것이 바로 공유입니다.

광고가 아니라도 최근 부산 여중생 사건과 같이 분노를 일으키는 뉴스나, 연쇄 살인이나 태풍처럼 불안을 야기하는 뉴스가 아주 쉽게 공유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감정이라도 만족하고 안락한 느낌은 심장 박동을 크게 일으키지 않으므로 입소문에는 크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러고 보면 그저 아름답기만 한 여행지 광고는 그렇게 왕성하게 공유되지 않죠?

그리고 슬픈 감성도 입소문에는 불리합니다. 슬픔은 오히려 입소문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회피하는 감성입니다. 불우이웃돕기 캠페인을 벌이더라도 마냥 슬픈 메시지로만 일관하면 사람들은 외면합니다.

감성광고 사례

이마트 광고

그래서 이런 코드를 담은 광고나 홍보영상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에 가장 인기를 얻은 유머 동영상은 바로 이마트 광고입니다. 

현대자동차 광고

혼다 광고

그 다음은 경이로움을 주는 광고입니다. 이런 유형의 경이로움 말고도 아주 영상미가 뛰어나서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영상도 경이로운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박카스 광고

분노와 짜증을 유발하는 것도 입소문과 공유가 잘 된다고 말씀드렸죠? 결말은 훈훈하지만 짜증나고 화나는 상황으로 시작하는 광고입니다.

Dirt Devil 광고

공포와 긴장도 입소문 욕구를 불러 일으킵니다. 우리나라 사례는 찾기 힘들어서 외국 광고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것도 2분 39초군요. 

스마트락 광고

그런데 이렇게 큰 돈을 들인 광고나 홍보물이라야 이런 감성을 담을 수 있다면 우리에게 도움이 안 될 겁니다. 그러나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실 동영상에는 공포만 없지 유머, 흥분, 긴장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훌륭한 작품입니다. 유튜브 조회수가 100만이 넘어서 TV에도 나오고 아주 대박이 난 제품입니다.

이 정도는 성의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겠죠? 대기업 광고 따라할 생각 말고 우리 제품의 장점을 꼭 보여주겠다는 절실함이 있으면 누구나 이런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너스로 재미있는 버드와이저 광고 시리즈를 감상하세요^^

버드와이저 광고

⇒ 고일석 마케팅 글쓰기 플러스친구 추가
⇒ 돈버는아이디여 연구소 플러스친구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