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알고리즘 활용방법 9가지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이죠. 이번 포스팅은 제가 잘 모르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잘 모르는데 어떻게 글을 썼느냐? 저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의 글을 참고하여 다시 작성해봤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인 쇼피파이(shopify) 블로그 내용입니다.

로직과 알고리즘에 목매는 이유

검색이든 소셜 미디어든 플랫폼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내 콘텐츠가 이용자들에게 노출되느냐 마느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사용하는 플랫폼의 알고리즘이 변경되면 어제까지 잘 먹히던 마케팅 전략이 내일은 전혀 먹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플랫폼에서의 전략은 알고리즘에 따라 지속적으로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페이스북과 함께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SNS 인스타그램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인스타그램에서는 태그가 알고리즘 상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태그를 적는것만으로 콘텐츠의 노출을 보장받을 수는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맞게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한 접근법도 바꿔야합니다.

2018년 6월 인스타그램에서 공개한 알고리즘 관련 요소

퍼즐 알고리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구성요소
  1. 사용자와의 관계 : 사용자가 과거에 내 포스팅에 자주 반응했다면 미래에도 내 콘텐츠를 보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사용자에게 보여지던 관심사 : 사용자가 반응한 게시물이나 계정과 얼마나 유사한지 여부에 따라 노출에 영향을 받습니다. 같은 종류의 타 콘텐츠에 많이 반응했을 수록 내 콘텐츠도 보게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포스티 최신성 : 최신 글일수록 좀 더 노출에 유리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관련있는 일반적인 사항들

  • 많은 계정을 팔로우하는팔로워의 타임라인에 내 콘텐츠가 노출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당연하겠죠.
  • 비즈니스프로필이나 개인 프로필이나 차별 받는 것은 없습니다.
  • 인스타그램을 자주, 오래 사용하는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보게될 가능성이 높다.

알고리즘 관련 요소를 어떻게 사용해야할까?

우리는 인스타그램에서 공개한 내용 자체보다는 그 내용에 기반한 실행방안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어떻게 마케팅 전략에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많이 도달하는 것보다는 관계를 더 중요시하라.
  2. 관련있는 브랜드나 사용자에게 댓글을 남겨라.
  3. 팔로워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때 포스팅해라.
  4. 댓글이 달리자마자 반응한다.
  5. 커뮤니티 기반의 해쉬태그를 사용한다.
  6. 오래된 포스팅을 다시 고쳐쓴다.
  7. 관심을 끌기 위해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한다.
  8. 다이렉트 메시지 사용하라.
  9. 방송만 하지 말고 관계를 쌓아라.

인스타그램 마케팅 잘 하려면?

알고리즘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관계, 관심사, 최신성입니다. 위의 9가지 항목들은 각각 이 3가지 항목에 매칭된다고 볼 수 있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알고리즘 자체가 인스타그램의 정체성을 더 확실하게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소셜 미디어답게 활용해야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아마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열혈 사용자가 가장 잘 할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