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고객리스트 구축을 위한 작은 아이디어

이메일 마케팅을 잘하려면?

이메일 마케팅은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아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고객으로부터 한번 이메일 주소를 받으면 그 이후의 커뮤니케이션에 추가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죠.

그런데 고객으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받는 것, 이것이 어렵습니다. 어떻게 해야 고객동의 이메일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내 이메일이 스팸으로 여겨지지 않을까? 이 고민을 끊임 없이 하고 적용해보는 과정을 거쳐야 이메일 마케팅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해외에서 이메일을 한통 받았습니다.

제가 해외의 제휴마케팅 플랫폼에 이메일을 등록해 놓은 것도 있고 여러 정보사이트의 이메일 구독을 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 스팸성 메일이 많이 옵니다. 그래도 얻을 것이 있을지 몰라 열어서 재빠르게 훑어 보고 삭제하곤 하는데요. 이번에 받은 메일은 조금 자세히 읽게 되었습니다. 단순 수익을 노리는 다른 이메일의 내용과 달랐기 때문입니다.

제가 받는 이메일은 보통 제휴링크를 넣은 제품 소개이거나 외주 제작을 의뢰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이메일에서는 그런 광고성 내용이 없었습니다. 대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것을 줄 수 있는지 대략적인 설명이 적혀 있었습니다. 자신이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수익모델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데 그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싶다면 답장에 yes 라고 적어서 회신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거 괜찮네?

이메일을 수집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수집한 이메일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의 광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비용이 들죠. 무작정 대량메일 발송으로 스팸을 보내는 경우에는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받았던 이메일과 같이 무료 제안을 포함한 정중한 메일을 보낸다면 수신자 불쾌감을 최소화하고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후기) 그런데 전 답장을 안보냈는데도 그 다음 메일이 오더군요. 여러분은 이러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