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섣불리 선택하면 이런꼴 난다.

|

여러분은 창업을 할 때 얼마나 많은 부분을 고민하시나요? 연어 무한리필점이 사라진 이유라는 글을 보게되어 공유합니다.

연어무한리필점 이야기

저는 연어, 생선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구이로 해서 먹는 것만 좋아하기 때문에 연어회는 뷔페를 갔을때나 조금 먹는 정도죠. 당연히 연어회 무한리필가게는 가본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게가 있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연어무한리필가게가 어느순간 사라졌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느끼셨는지 모르겠네요.

왜 사라졌는지 궁금하시죠?

간단하게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15년 경 연어의 수입가격이 크게 떨어져 국내에 싸게 들여올 수 있었습니다.

연어가 인기있는 횟감이라는 사실에는 동의하시죠? 연어를 싸게 들여올 수 있는 기회를 살린 사업아이템이 연어 무한리필점이었던 것이죠.

그런데 이 연어의 가격은 원래 이렇게 싸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은 크게 하락해 있긴 하지만 일시적인 하락이었고 장기적으로는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였습니다. 거의 절반가격으로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자세한건 원문링크 참조)

어쨋든 이런 추세를 알고 있었다면 연어 무한리필점이라는 창업아이템에 대해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었을 겁니다.?저렴한 가격으로 연어를 팔아서 수익을 내려면 연어의 원가가 계속 저렴해야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그에 대한 고민없이 연어 무한리필점은 2015년에 많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연어 가격이 2배로 원상복귀된 2016년도에 연어무한리필점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간 비용을 회수하는데 1년은 부족한 시간이었을 것이고 많은 사장들님이 손해를 보고 해당 아이템을 포기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제불가능한 변수에 대한 고민

저는 온라인 창업을 위주로 하고 최대한 원가가 안들어가는 아이템을 고민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지식상품이죠. 아니면 제품에 대한 부분과 마케팅에 대한 부분을 분리해서 진행할 수 있는 관계를 생각해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위탁배송이나 협업을 생각해봅니다.

초기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하면 준비를 많이해야합니다. 초기비용을 회수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이나 통제불가능한 변수(글에서는 연어가격이 되겠네요)에 대한 고민을 해야겠죠. 뭐하나라도 삐끗하면 들어간 돈이 많은 만큼 회복이 어려우니까요.

여러분도 이 연어무한리필점의 사례를 통해 조금 더 철저하게 사업아이템 분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원문을 꼭 읽어보세요.

원문링크 😕http://www.ziksir.com/ziksir/view/5055